오디오필 음향연구소 (AudioFeel) ~ 인류를 즐겁게… ~

포터블 기기에 디스크리트 오피앰프 사용을 고려 중이시라면 검토할 내용입니다. 본문

공지사항

포터블 기기에 디스크리트 오피앰프 사용을 고려 중이시라면 검토할 내용입니다.

오디좋아 2022. 3. 21. 08:38

 

포터블 기기 또는 DC 5V 전원 아답터를 사용하는 오디오 기기에 디스크리트 오피앰프를 적용하시려고 생각 중이시면 아래 내용을 먼저 검토해보셔야 합니다.

 

음향기기에 사용하는 오피앰프에는 2 종류가 있으며 전원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앰프 유닛이 1개인 싱글형: 핀4(-)와 핀7(+)

앰프 유닛이 2개인 듀얼형 : 핀4(-)와 핀8(+)

 

소켓에서 전원핀( +핀과 -핀) 사이의 DC전압을 측정해 보세요.

이 전압이 DC10V 이상 되어야 디스크리트 오피앰프가 정상 동작 합니다.

만일 DC5V 라면 소리가 작게 들리거나 동작하지 않을 것입니다.

 

참고로 포터블 기기를 음질면으로 구분했을 때 2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내부 오피앰프의 전원 전압을 저 전압(DC 5V) 으로 사용하는 기기가 있으며, 헤드폰 구동은 BTL 방식으로 구동합니다. 이렇게 오피앰프의 전원전압이 저전압형으로 설계된 기기는 거의 대부분 디스크리트 오피앰프는 사용하기 어려우며, 동작이 된다고 하더라도 사운드면에서 큰 향상을 볼 수 없습니다.

다른 하나는,

내부 오피앰프의 전원 전압을 부스트시켜서 고전압(DC 10V 이상) 으로 사용하는 기기가 있으며, 헤드폰 구동은 싱글엔드 푸시풀 방식으로 구동합니다. 이렇게 오피앰프의 전원전압이 고전압형으로 설계된 기기는 디스크리트 오피앰프를 사용할 수 있으며, 디스크리트 오피로 교체 시 사운드면에서 향상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전원 부스트회로에 의한 노이즈가 사운드에 영항을 줄 수도 있습니다.

 

고음질을 추구하시면서 디스크리트 오피앰프로 교체해 보려고 하실 때 대상 기기가 아래 사항을 만족하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1. 오피앰프의 전원전압이 DC10V 이상 공급되는지, (싱글: 핀4와 핀7 사이, 듀얼: 핀4와 핀8 사이)

2. DIP 8핀 소켓이 장착되어 있는지,

3. 디스크리트 오피를 장착할 수 있는 구조인지, (기구적으로)

4. 디스크리트 오피앰프로 공급할 수 있는 전원 전류의 능력이 충분한지, (일반 칩 오피앰프의 3배 정도로 전원전류가 증가합니다)

5. 내장 배터리 방식으로 사용시 사용 시간이 줄어 듭니다.

6. 전원 아답터는 번들로 제공되는 SMPS방식이 아닌, 리니어방식(트랜스 방식) 아답터를 사용해야 음질이 깨끗합니다.

등 입니다.

 

(주의)

!!! 오피앰프를 빼고 전원인가 하면 출력단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수 있습니다. !!!

 

전원을 인가하지 않는 조건에서는 오피를 빼도되지만, 전원을 넣고 전원 전압을 잴 때는 오피를 빼면 안됩니다.

다른 단자에 테스터봉이 접촉되는 것은 오피앰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전원을 넣은 상태에서 조심해서 측정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