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필 음향연구소 (AudioFeel) ~ 인류를 즐겁게… ~

하이디오 보청기의 마이크 구조와 내장 마이크 설치하기 본문

하이 보청기

하이디오 보청기의 마이크 구조와 내장 마이크 설치하기

오디좋아 2021. 1. 18. 16:15

 

하이디오 보청기에 사용하는 이어셋은 마이크와 이어폰이 일체화되어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그림 A는 마이크 도선과 이어폰 도선 모두에 에나멜 피복된 선을 모아서 하나의 케이블로 조립된 이어셋입니다.

이 구조의 이어셋은 스피커로 출력되는 신호가 마이크선에 쉽게 유도되어 하우링(삐~ 하는 발진음) 소리가 심하게 들릴 수 있고,

보청기에서 주파수 조정기의 감도를 올리면 쉽게 하우링이 생깁니다.

주로 저 가격대의 이어셋이 이러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림 B는 마이크 도선에 쉴드선을 사용한 이어셋입니다.

마이크선의 +극을 편조선(-극)으로 감싸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이 구조의 이어셋은 스피커로 출력되는 신호가 마이크선에 유도되기 어렵기 때문에 하우링(삐~ 하는 발진음) 소리가 발생하기 어렵습니다,

보청기에서 주파수 조정기의 감도를 올려도 하우링이 생기기 어렵지만, 편조선의 구조에 따라서 약하게 하우링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이어셋에는 아직 이러한 구조의 이어셋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작원가 높고 와이어가 굵어지는 단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림 C는 마이크 도선과 이어폰 도선 모두에 에나멜 피복된 선을 모아서 하나의 케이블로 조립된 구조이지만,

마이크 가까이에서 임피던스 정합을 목적으로 네트워크 회로가 추가되어 있는 이어셋입니다.

즉, 플러그에서 부터 마이크 바로 앞까지 네트워크 회로에 의해서 임피던스를 낮추어서 스피커로 출력되는 신호가 마이크 선에 유도되는 것을 상단히 줄여줍니다.

이 구조의 이어셋은 보청기에서 주파수 조정기의 감도를 올려도 하우링이 생기기 어렵지만,

네트워크의 성능에 따라서 약하게 하우링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이어셋에서 브랜드 제품의 이어셋은 이러한 구조의 이어셋일 확율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어셋에 내장된 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보청기에 직접 마이크 엘레멘트를 설치하는 것이 스피커와 마이크의 분리도가 제일 높으며, 보청기에서 감도를 올려도 하우링이 생기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보청기 본체를 주머니 밖으로 노출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보청기에 직접 마이크 엘레멘트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드셋에 내장된 마이크가 아닌, 보드에 내장된 마이크로 제작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사진에 설명 되었드시,

 

 

보청기 보드 뒷면에서 헤드셋 단자 아래에 작은 사각형 인쇄 내부에 "H" 모양으로 구리 패턴이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가운데를 구리 패턴을 칼로 단선하면 헤드셋에 내장된 마이크는 분리됩니다.

이렇게하면,

마이크 기능은 제거되고 이어폰 기능만 사용할 수 있으며,

이어셋을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고,

3극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준비된 마이크 소자를 마이크 단자(보드 앞면에 "MC1" 표시)에 극성을 맞추어 납땜 하시면 됩니다.

마이크 단자에 극성 표시가 없지만, 동그란 모양의 패턴이 "+" 극성이고, 사각형 모양의 패턴이 "-" 극성입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