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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향기술

오디오필 제품의 오디오필 튜닝의 기본 개념

오디좋아 2011. 8. 2. 12:10

오디오필에서 생상하는 제품을 튜닝 할 때 기본 개념을 정해놓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헤드폰앰프나 인티앰프는 주로 음악을 듣기 위한 목적이 거의 모두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음악을 듣는데 만족한 앰프는영화를 보건 인터넷 강의를 듣던 실제의 소리를 그대로 전달해 주게 되어 듣고자하는 목적을 최대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이번에 튜닝 하는 기본 개념을 음악의 3요소에 부합하도록 방향을 정하고 여러 방법으로 점검 하였으며, 음악의 3요소에 적합하기 위해서는 어느 부분을 제어해야 할지를 고민하였습니다.

우선 음악의 3요소를 정리해 보면;
(인터넷에서 검색 해 보았는데 아래와 같이 거의 비슷하게 정의 되더군요. 참조 글: 네이버abccho456님)

음악의 3요소

1. 리듬(rhythm) :
여러 가지 길고 짧은 음과 셈여림이 시간적으로 결합된 것을 말하며 이것은 음악의 기초와 토대를 이루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2. 멜로디(Melody) :
여러 가지 높고 낮은③ 음과 길고 짧은 음의 시간적 배합이며 인간의 감정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구실을 한다.

3. 화성(Harmony) :
높이가 다른 두 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④는 상태이며, 이는 멜로디와 리듬의 배후에서 이들을 보강하여 음빛깔⑤의 효과를 더하는 구실을 한다. 이 화성으로 말미암아 음악은 더욱 폭이 넓어지고 또 깊어지며 풍부⑥해진다.


오디오필에서는 과거에도 이번과 같이 기본개념으로 정립하지는 않았지만 음악의 3요소를 생각하며 튜닝 하여 오고 있었습니다.

앰프의 성능은 전자회로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와 어느 정도의 용량으로 하느냐와 구성 부품의 성질과 성능과 작용을 어느 정도로 이해하고 있느냐에 의해서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음악의 3요소 각 항목에 입각해서 설명 해보겠습니다.

음악을 듣는데 있어서 리듬(rhythm)의 길고 짧은 것이 정확하지 못한 경우는대부분 음악이 스피드가 부족하여 늘어지는 것처럼 들리게 되며, 빠른음악에서잘 느끼게 됩니다.
음악신호는 정확하게 들어오지만 전자회로에서 신호의 상승하강 부분이빠르지 못하고 완만하게 지연되는 경우에나타납니다.
길고 짧은 항목에 대한 기술적 해결 방법으로서 CCDT 소자를 채용하여 빠른 스피드로 재생함으로써 해결하고 있습니다.

음악을 듣는데 있어서셈여림
②(강 약) 이 부족한 경우에는 음악이 힘차지 못하고 보컬에서 활력이 없으며 항상 평탄한 목소리로 박자와멜로디만 들리게 되어 밋밋하게 들립니다.
음악신호는 정확하게 들어오지만 전자회로에서 신호의 강약을 그대로 전달해주지 못하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셈여림
항목에 대한 기술적 해결 방법으로서 전자회로 구성에서 각 증폭단의 높은 입력 및 낮은 출력 임피던스가 되도록 구성하여 해결하고 있습니다.

음악을 듣는데 있어서 멜로디(Melody) 의 높고 낮은③ 것이 부족할 경우에는 음악의 기본 음정이 맞지 않아 아래로 처지게 들리거나 위로 들뜨게 들리는 경우가 있고, 음계의 옥타브 폭이 좁게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모두 전자회로의 대역폭이 아래로든 위로든 좁은 경우에 나타납니다.
높고 낮은③ 항목에 대한 기술적 해결 방법으로서 전자회로 구성에서 넓은 대역폭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주파수를 제한하는 콘덴서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음악을 듣는데 있어서화성(Harmony)의 음이 동시에 울리④ 것이 부족할 경우에는 각기 다른 음들이 서로 혼합되어 뭉치게 들리고 각 음을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을 해상도가 좋지 않다고 하며, 아름다운 화성을 이룰 수 없게 됩니다. 화성이 잘되려면 각 음들이 서로 섞이지 않고 각각 구분이 되어야 아름다운 화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음이 동시에 울리④ 는 항목에 대한 기술적 해결 방법으로서 전자회로의 동작 스피드가 빠르도록 회로를 구성하고, 음들이 섞일 수 있는 비직선성 부품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음악을 듣는데 있어서음빛깔⑤ 이 부족할 경우에는 고음 악기인 바이올린과 비올라의 구분이 어렵고, 각 악기별로 고유의 음색을 확실히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바이올린이나 어쿠스틱 기타의 종류에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들을 구분해 낼 수 있어야 정확히 재생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음빛깔⑤ 항목에 대한 기술적 해결 방법으로서 전자회로의 상한 주파수 대역을 넓히고 입출력 사이의 지연시간이 작게 회로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음악을 듣는데 있어서깊어지며 풍부⑥가 부족할 경우에는 저음 악기의 존재가 약해지며, 넓은 음향 공간을 느끼기 어렵고, 마음이 안정이 안 되고 음악의 참맛을 느끼는데 부족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킥드럼 소리가 단순히 힘 있게 쿵쿵 하는 소리만 들리는 것이 아니라 가죽(?) 북천을 때리는 것처럼 재질의 질감까지도 들려야 정확히 재생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깊어지며 풍부⑥ 항목에 대한 기술적 해결 방법으로서 출력회로의 구동력을 높게 설계하고 있으며, 전자회로의 입력에서 출력까지 균형 있게 설계 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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