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필 음향연구소 (AudioFeel) ~ 인류를 즐겁게… ~

3G OPMx430 시리즈 디스크리트 오피앰프를 준비하면서... 본문

기술 분류/NCL

3G OPMx430 시리즈 디스크리트 오피앰프를 준비하면서...

오디좋아 2021. 4. 10. 22:02

오랜만에 신 상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3G (3 세대) OPMx430 시리즈 디스크리트 오피앰프입니다.

예상 모델은 2G OPMx320 시리즈의 모든 모델과 같은 모양으로 생산합니다.

고 임피던스 형;

OPM2430,

OPM2430D-TP16, OPM2430S-TP16

OPM2430D-ST19, OPM2430S-ST19 ...

등...

중/저 임피던스 형;

OPM3430,

OPM3430D-TP16, OPM3430S-TP16

OPM3430D-ST19, OPM3430S-ST19 ...

등...

OPMx430 시리즈는 NCL(Negative Close-Loop) 증폭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NCL 증폭방식은 본인이 2008년에 개념 정리를 하였던 기술입니다.

NCL과 대비되는 PCL 증폭방식이 있습니다.

NCL과 PCL은 모두 차동입력형 부궤환 증폭회로로서 약간의 개념적 차이가 있습니다.

NCL 증폭 개념도는;

이며,

NCL증폭기는 차동증폭기(Def)의 P 트랜지스터가 부궤환 루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차동증폭기(Def)의 N 트랜지스터와 제1 Inverter와 제2 Inverter와 Buffer로 구성된 부궤환루프 회로가 독립적으로 부궤환 동작을 수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즉 차동증폭기(Def)의 P 트랜지스터와는 별도로 부궤환루프에 의한 보정동작을 하게 되며, 이 보정동작은 입력신호의 주파수와는 관계없이 부궤환루프 고유의 시정수에 의해서 일정한 주기로 지속적이며 연속적으로 보정 동작을 합니다. 여기서 고유 시정수를 적당히 설정하면 그 주파수 이상의 고주파 노이즈는 커트되어 LOW-PASS-FILTER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입력신호는 차동증폭기(Def)의 P 트랜지스터에 입력되어 P 트랜지스터의 에미터에서 N 트랜지스터의 에미터로 신호가 전달됨으로써 입력신호를 기준으로 증폭 및 부궤환 보정동작을 하게 되고, 입력신호는 P 트랜지스터의 베이스에서 에미터를 경유하여 N 트랜지스터의 에미터까지 신호경로가 짧습니다. 이 구간에서 신호 지연이 극히 작기 때문에 낮은 주파수에서 높은 주파수까지 신호지연의 차이가 생기지 않습니다.

N 트랜지스터를 포함하는 부궤환루프는 일정한 주기로 지속적이며 연속적으로 보정 동작을 하며 보정동작을 수행하는 주기가 짧고(주파수가 높고) 항상 일정하기 때문에 입력신호의 변화가 신호지연 없이 즉시 출력단에 나타나기 때문에 증폭신호의 파형이 변형되지 않고, 출력단에서 저역에서 고역까지 신호의 전달시간이 동일함으로써 입력된 신호가 손실이나 변형 없이 증폭된 신호로 출력됩니다. (이 NCL증폭기의 부궤환루프를 Signal Highway 또는 Signal black hole 이라고 합니다.)

NCL증폭기는 입력신호에서 출력신호까지 신호지연이 극히 작고, 저역에서 고역까지 신호지연이 동일하며, 빠른 입력신호의 변화도 출력에 그대로 출력되며, 외부 노이즈에 영향을 적게 받아 깨끗한 증폭이 가능합니다.

출력신호에서 저음과 고음의 시간 차이가 없기 때문에 입력파형과 동일한 증폭된 신호가 출력됩니다.

NCL은 Signal black hole 효과에 의해서 저음과 고음의 도착시간이 동일합니다.

회로에 분포용량이 존재하지만 입력단자에 도착한 저음과 고음이 루프 사이클(Signal black hole)에 의해서 동시에 출력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고음과 저음의 도착시간이 동일합니다.

저음과 고음의 도착 시간이 동일해서 입력신호와 동일한 파형으로 증폭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운드를 들어보면 실제 현장에서 듣는 것과 같이 사실 적이고, 고음 악기의 존재감이 실제로 듣는 것과 같습니다.

이 NCL 증폭방식은

헤드폰앰프 MS15A V2.0 과

인티앰프 HD2265

에 적용되었던 기술입니다.

3G OPMx430 시리즈 디스크리트 오피앰프 제품을 빠른 시간안에 출하 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기술 분류 > NCL' 카테고리의 다른 글

NCL과 CCDT에 의한 증폭 시스템 (링크)  (0) 2021.04.10
NCL 증폭기술 (링크)  (0) 2021.04.10
Comments